앱테크

앱테크 시작, 하나머니

욱기왕 2022. 3. 24. 00:39
반응형

[하나머니]

 

직장하고 집하고 거리가 멀어 왕복 시간만 2시간이 넘는다. 이런 교통시간이 길다 보니, 지하철 버스에서 소비되는 시간이 1주일에 10시간, 한 달에 44시간 이상이다. 이런 시간을 그냥 흘러 보내기 아까워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싶다. 유튜브나 OTT 서비스로 너무 무의미한 곳에 시간을 쏟는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음악을 듣거나 잠깐씩 핸드폰을 하는데 이때 앱테크를 해보려고 한다.  

 

앱테크란 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앱을 활용해 돈을 버는 요즘 신세대 재테크 방식을 가르키는 단어다. 앱을 통해 얼마나 벌까 싶지만, 한 달 동안 월 50만 원을 버는 사람도 있다고 하니,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한다면 아마 월 5만 원은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사실 이미 월 1만 원을 달성하고 있는 중이다. 

 

사실 글을 쓰기 이전에도 앱테크를 했지만, 꾸준히 하지 못해 수익이 그리 크지 못했다. 그래도 2021년 앱테크로 벌은 돈을 확인해보니 년 10만원은 모은 것으로 확인된다. 앱테크를 잘하는 사람들의 글을 보면, 앱테크 가계부를 따로 쓰고 거대한 맵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었다. 이참에 주먹구구식으로 막 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로 기록을 남겨두던지, 노트로 필기를 하던지 하나하나씩 체계적으로 관리를 해야 되겠다.

 

하나머니

내가 가장 오랫동안 해오고 있는 앱테크! 가장 근본이 되는 앱이다. 하나금융지주에서 관리하는 앱이다 보니 아무래도 가장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은행 포인트 앱 중에서 가장 먼저 서비스를 제공했고, 단 돈 1하나머니라도 은행계좌에 입금이 가능하다. 

 

다른 앱들은 1포인트가 실제 1원이 아니라 100포인트가 1원이라던가 1000포인트가 1원이라던가 눈속임하는 곳이 많다. 또한 큰 점수의 포인트를 모아야 출금이 가능하고, 수수료를 추가 차감해야 한다던가 여타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그런 게 없다. 힘들게 모은 포인트가 업체의 파산으로 인해 쓰지도 못하고 보상도 못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앱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신뢰성과 환급성이 중요하다. 내가 소비한 노동(노력)에 대해 제 값을 제 때 줄 수 있는 곳인지 꼭 생각해보고 하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과 정신만 낭비할 뿐이다. 

 

[하나머니 첫화면]

하나머니 앱테크는 [행운 상자]가 메인이다. 행운 상자를 누르면 일정 포인트를 주고, 행운상자를 모으면서 추가 포인트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미션은 총 6개다. 이중 4번과 5번은 전혀 하지 않고 있고, 6번에서 금 투자하기도 안 하고 있다. 이미 실적 채워야 하는 카드가 많아서 하나머니 결재하기는 어렵고, 5번 선물하기는 배보다 배꼽이 커서 안 하는 게 이득이다. 마지막 금 투자하기는 요새 금값이 너무 많이 올라서 지금 금 투자하는 것은 손실 볼 확률이 너무 높다.

 

1번 > 로그인하기. 매일 앱에 접속만 하면 된다. 메뉴에 출석체크가 있는데 그거랑은 관계없다. 그냥 앱만 켜시면 자동으로 1개는 무조건 받을 수 있어 편하다. 

 

2번 > 머니사다리. 동영상 광고를 보고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고전적인 리워드다. 행운 상자와 별도로 추가 포인트 획득이 가능하다.  영상 보고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고 30초 동안 광고를 보고 나면 캐릭터를 선택하여 하나 머니를 얻는다. 1회차당 2개의 광고를 볼 수 있고 시간에 따라 횟수가 초기화된다. 1회차는 0시 이후, 2회차는 06시이후, 3회차는 12시 이후, 4회차는 18시이후다. 이걸 다 참여하지는 않고, 출근 전 2회, 퇴근 후 2회씩 한다. 광고보고 얻는 수익이 고작 1~5원인데 무리하게 할 필요는 없다. 

 

3번 > 하나머니 충전하기. 하나은행과 계좌가 연결되어 있으면 너무 편하다. 하나은행 계좌가 없다면 다른 충전방식을 선택하여 가능하지만 그렇게 하면 너무 번거롭다. 하나은행 계좌 있는 사람은 1만 원 충전 후 본인에게 바로 송금하면 끝이다. 

 

4번, 5번 > 패스, 이유는 앞에서 이야기했든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다. 몇 원 얻자고 몇 천 원 쓰는 것은 재테크에 맞지 않는다. 

 

6번 > 포인트 전환하기(금값이 너무 높아 금 투자하기는 지금 시기상 부적절). 타사 포인트를 하나머니로 전환이 가능하다. 보통 100포인트 단위로 바꾸고 있다. 앱테크를 하다보면 포인트가 자잘 자잘하게 모이기 때문에 잘 뭉쳐지지 않은데 이렇게 포인트 전환을 통해 한 곳으로 모으다 보면 돈이 점점 불어나는 것을 잘 느낄 수 있다. 다만 어떤 포인트인지에 따라 전환된 포인트 쓰임이 제한적일 수 있다. 예를들어 엘포인트(L.POINT, 롯데포인트)는 전환을 하게되면 전환된 하나머니는 계좌입금이 안된다. 하지만 핀크라던지 OK캐시백은 계좌입금이 가능하다. 이처럼 포인트 전화할 때는 유의사항을 꼭 확인 후 전환하셔야 한다. 

 

 

하나머니 결과

행운상자는 과연 얼마를 주는 것인가? 보통 1원이 많이 나온다. 사실 초반에는 3~5원이 많이 나오고 간혹 10원도 종종 나왔는데 요즘은 죄다 1원만 걸린다. 그리고 출석체크는 캡쳐한 화면을 보면 알겠지만 굳이 잘 하지 않는다. 출석체크를 하면 도장을 주는데 한달에 1번 추첨에 따라 포인트를 주는 것으로 확정이 아니다.

 

계산

월 30일 기준 하나머니 1원 하나머니 2원
머니사다리 2회차 참여(광고 4개 참여) 1하나머니*4개*30일=120원 2하나머니*4개*30일=320원
일 행운상자 4개 오픈 1하나머니*4개*30일=120원 2하나머니*4개*30일=320원
포인트 전환(핀크) 일 100포인트*30일 = 3,000원

대락적으로 하나머니를 최소 3,240원에서 보통 3,640원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비주기적으로 울리는 앱 알림에서 [적립하고 바로가기]버튼이 있는 알림이 있으면 3하나머니를 얻을 수 있고, 종종 이벤트성으로 추가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그것까지 계산하면 월 4,000하나머니를 기대할 수 있다. 

 

목표 : 앱테크 月5만원 달성하기

하나머니 月0.4만 원

달성 예상 : 8.0%

 

반응형